글번호
70797
작성일
2019.09.18
수정일
2019.09.19
작성자
이혜인
조회수
855

환절기 건강관리

*환절기란?
계절이 바뀌는 시기를 뜻하며 갑작스러운 기온변화로 인해 인체가 날씨에 적응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므로 면역기능이 떨어진 상태로 감기나 알레르기성 질환에 쉽게 감염될 수 있는 시기임.

*환절기 건강관리법
1. 체온보호
급격한 온도 변화로 아침, 저녁으로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신체가 적응하지 못하면서 면연력도 떨어지기 쉽다.
평소 기관지가 약하다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두터운 외투보다는 상황에 따라 입고 벗을 수 있는 가벼운 외투를 챙기는 것이 좋다.

2. 충분한 수분 섭취
대기가 건조해져 호흡기 점막이 약해 감기 바이러스가 쉽게 들어올 수 있다. 충분한 수분 섭취로 인해 감기와 같은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외출 다녀온 후 손씻기
손으로 옮겨지는 세균과 바이러스는 손씻기만 잘해도 99.8% 예방이 가능하다.
흐르는 물에 대충 씻는다면 각종 세균이 그대로 남아있을 수 있으니 질병관리본부(http://www.cdc.go.kr/)에서 정한 올바른 손씻기 6단계를 참고하여 손을 씻어보자

4. 비타민 섭취
환절기에는 신체의 활동량이 증가하므로 비타민의 소모량도 함께 늘어난다. 비타민C가 충분히 합류되어 있는 과일, 채소(귤, 감자, 고추 등)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5. 자주 환기시키기
밀폐된 장소에서의 먼지와 바이러스는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환기를 충분히 시켜주는 것만으로도 공기 중 유해물질을 없애는데 효과가 있다. 주로 대기오염도가 낮은 오전 10시-오후 5시 이전으로 자주 환기 시켜주는 것이 좋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